양극성 장애(조울증) 증상, 치료, 자가진단
양극성 장애는 흔히 조울증으로 불리는 조증 삽화와 우울증 삽화를 보이는 질환으로 기분 장애의 일종입니다.
양극성 장애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극성 장애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 중추신경계에서의 생화학 물질 변화, 호르몬 조절 기능의 변화
2. 유전적 원인
3. 심리사회적 원인
일반인에게 조울증이 나타날 가능성은 대개 1% 이내이고, 정신 분석적 관점에서 우울증이 있을 때 이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심리에서 오히려 양극성 장애가 생긴다고 한다.
증상
조증 삽화 시기의 증상
1. 조증 환자는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특별한 경험이나 재능이 없음에도 자신을 과대평가하여 능력에 넘치는 일을 시도한다.
2. 과대망상이 흔해서 신과 특별한 관계이거나 유명 인물과 특수한 관계라고 주장한다.
3. 수면에 대한 욕구가 감소해 평소보다 몇시간 더 일찍 깨거나 잠을 자지 않고 며칠간 지내도 피로를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다.
4. 조절이 어려울정도로 목소리가 크고 빠르며 말을 자르거나 중단시키기 어려워 몇 시간 동안 계속해 말을 하기도 한다.
5. 기분 상태가 예민하고 흥분이나 화를 잘 내는 상태라면 불평이나 적대적인 비난 등이 뚜렷해진다.
6. 조증 상태에서는 생각이 빠른 속도로 흐르는데 환자들은 말보다 생각이 더 빠르게 떠오른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7. 조증 환자의 경우 빈번하게 사고의 비약이 나타나는데, 한 화제에서 갑자기 다른 화제로 바뀌며 말이 거의 연속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심하면 말은 무질서하고 어떤 일을 하다가도 연관이 없는 자극에 금방 주의가 산만해져 지속해서 중요한 일을 다룰 수 없게 된다.
8. 과도한 계획을 수립하는 목표 지향적 활동이 증가한다. 성욕의 증가나 성적 환상 및 성적 행위의 증가가 흔히 나타나며 밤낮없이 친구들이나 낯선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기도 한다. 동시에 자아 팽창감, 과대 성과 판단력 결여로 인해 무분별한 쇼핑, 무모한 운전, 어리석은 사업 투자 등 경솔하게 뛰어 들어 고통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우울증 삽화 시기의 증상
일반적인 우울증에서 보이는 우울 증상과 비슷하나, 다만 양극성 장애에서 보이는 우울증 삽회 시기의 환자는 몸에 기운이 없거나 처지는 증상등을 좀 더 많이 호소한다.
양극성 장애(조울증)의 특징
양극성 장애는 조증이나 우울증 삽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으로 기분이 조증이나 우울증으로 바뀔수 있고, 우울 증상과 조증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는 것이 특징이다.
I형 특징 : 조증 삽화, 남여의 유병률은 같고 평균 발병 연령은 30세 또 그 이전으로 주요 우울 장애 환자보다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자의 약 70%는 우울증으로 시작하며, 재발이 잘 된다.
II형 특징 : 증상이 약학 조증 삽화(경조증)가 나타나는 것
치료
1. 약물 치료 : 약물치료는 기분 조절제로 알려진 발프로에이트, 리튬 카바마제핀, 가바펜틴, 라모트리진, 토피라메이트 등을 사용한다. 최근에는 항정신병 약물인 리스페리돈, 아리피프라졸 등을 조증 삽화에 사용하고, 이외에도 우울증 삽화 시기에는 항우울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2. 정신 치료 : 질병의 이차적 장애를 방지하고, 의사소통 원활, 긴장감소, 대인관계 원활, 사회 적응을 위해서 입원이나 외래로 정신 치료를 해야 한다. 가벼운 경조증이나 우울증도 이 치료가 효과 적일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